Tomas College Prep Column
Tomas College Prep 칼럼을 소개합니다.

Sunny 칼럼: 좋은 학습 습관 만들기

작성자
tomasedu
작성일
2019-02-07 11:13
조회
8




‘오늘의 나는 습관을 만들고 나중의 습관은 나를 만든다’는 말이 있다. 좋은 습관이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 나의 일상을 바로잡아 일관성을 유지한다면 분명 좋은 습관이 형성될 것이다. 좋은 학습 습관의 형성을 위해서는 몇 가지 원칙이 있다.











1. 주체가 되어 결정하기


초등, 중등, 고등, 대학생을 막론하고 더 나은 학습 습관을 위해서는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 부모님이나 타인의 강요에 의해서 억지로 하는 결정과 계획은 어차피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것은 원하는 것을 얻고 성취하기 위해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의 우선 순위, 시간, 사용 가능한 것들에 대해서 결정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무엇이 중요한지, 그리고 왜 하는지를 남이 결정하게 해서는 안된다.


2. 가치와 원칙 중시하기


습관을 세우기 위한 이유를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확인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좋은 습관으로 내가 얻고자 하는 것과 그 가치를 새겨보아야 한다.


3. 우선 순위


스스로 정한 우선순위를 따른다. 타인이나 다른 덜 중요한 관심거리가 나의 목표를 방해하지 못하도록 한다. 또한 한두 번 방해 받아서 그 흐름이 깨졌다 해도 쉽게 포기하지 말고 다시 우선 순위를 깨닫고 스스로를 궤도에 다시 올려 놓는 반복 훈련을 한다.


4. 효율적인 시간과 장소 지정하기


하루에 어떤 시간이든 시간과 장소를 자신이 가장 잘 집중할 수 있고 학습이 잘 되는 때와 장소를 지정한다. 특정 시간대와 장소에 나를 옮겨다 놓는 것만으로도 뇌에서 지금은 공부를 할 때라는 것을 인지하고 준비하게 된다.


5. 자신감의 확인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스스로에게 명령하고 자신감에 차 있는 스스로의 모습을 떠올린다. 자신을 위해서나 남을 위해서나 최선을 다한다. 단 10분을 하더라도 학업에 충실히 임한다. 만약 스스로의 행동에 만족한다면 성적은 나의 행동 습관에 대한 외적인 보상과 확인으로 돌아온다. 성적이 나의 내면적 성취와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성적표에만 연연해 하지 말고 나 스스로의 자부심에 focus 를 두고 계속한다.


6. 효율성에 대해 더 나은 해결책 찾기


기존 학습 패턴이 본인에게 편하지 않다거나 별 효과가 없다고 판단이 되면 무작정 계속하지 말고 어느 부분이 잘못 되었는지 더 효율적인 방법이 없는지 고민해 보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본다. 하지만 어떠한 계획이든 습관으로 자리 잡고 원하는 결과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일반적으로 3주 정도는 시도해 보기를 권한다. 또한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계획 실행 이전에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가지고 있는 습관이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이 든다면 어쩌면 자료를 보관하는 방법, 시간을 관리하며 집중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학습 습관을 따라야 할 수도 있다.


학습 스타일을 향상시키고, 좋은 학습 관습을 개발하고 목표를 달성하기위해서 주요 요소 중 하나가 시간 관리이다. 모든 것이 빨리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시간 관리는 누구에게나 쉬운 일은 아니며 십대 청소년에게는 더 힘들 수밖에 없는데, 이는 아직도 두뇌가 발달 중이기 때문이다.


시간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고 또한 한가지에만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현대 청소년기 학생들은 시각적 도구가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근거로 한눈으로 볼 수 있는 시간 도표를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Tomas College Prep


Sunny Oh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