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ny 칼럼: 미국대학 입학사정 시스템의 비밀! 미국대학교 지원서 검토과정 (2)
미국대학 입학사정 시스템의 비밀! 미국대학교 지원서 - 검토과정 (2)
미국대학교 지원서 검토에 대한 비밀, 그 두 번째 이야기!
지난 칼럼에 이어 오늘은 입학 사정 위원회 단계와 최종 단계를 알아보자.
3. Committee:
각 대학마다 조금씩 다른 형식과 과정을 가지고 있지만, 위원회의 결정에 있어 전반적인 모습은 흡사하다. 소수의 인원으로 이루어진 사정 위원회는 서로 논의하고 각 기준을 가지고 가려내는 가운데 합격을 위한 최종자들을 추리게 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각 사정관은 자신이 담당한 학생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왜 자기 학생이 합격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 대변자가 되어 토론하게 된다. 뉴욕대의 경우에는 1차 선별작업을 거쳐 모아진 모든 지원서가 입학 사정 회의를 통하여 검토된다.
1차 선별 작업에서 정리되어 올라온 지원자의 성적, 학과목의 난이도, 과외 활동 이력, 뉴욕대와의 적합성, 에세이 수준, 추천서 내용 등을 가지고 사정회의에서 합격/불합격/대기 혹은 뉴욕대의 다른 프로그램으로의 이관 등에 대한 결정을 내리게 된다. 위원회는 대부분 순조롭게 진행되지만 가끔은 서로 다른 결정에 대한 의견으로 논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입학 사정 위원회의 장점은 그룹 내 개개인이 가진 서로 다른 관점이며 다른 멤버가 보지 못하는 새로운 관점이나 요소를 가지고 의견을 나누는 것이 다양한 학생들로 신입생을 구성하는 데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된다. 하버드의 경우 이 단계에서 Subcommittee와 Main committee의 두 번의 검토 과정을 통한 사정 위원회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교수진이 참여하는Subcommittee가 각 지원자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고 자격 여부를 검토하여 일차 걸러내고 Main committee로 그 리스트를 넘기게 된다.
Subcommittee 단계에서 각 지역 담당관은 해당 지역 각 지원자의 강점을 요약하여 Subcommittee에서 검토되도록 준비해 주고 대변자로서 나서게 된다. Subcommittee 위원들은 지원서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토론한 후 Main committee로 넘길 것인지에 대한 투표를 한다. 다수결정 원칙이나 각 지원서에 대해 나누어진 의견이나 메모는 다음 단계를 위해서 따라가게 된다. Main Committee로 넘어간 지원서들은 또 다시 전면적인 검토 과정을 거치고 합격/불합격/대기의 판결을 마주하게 된다. Hamilton College의 경우, 사정 위원회에서 검토되는 각 지원서는 5분에서 30분까지 걸리기도 하고, Dean이나 Assistant Dean의 배석 하에 진행되며 Senior officer가 최종 결정권을 가진다.
이제 결정의 마지막 단계이다. 대학은 전공에 따르는 수준과 요강을 확인하고 각 대학 혹은 프로그램의 규모에 맞게 신입생 조절을 해야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이 단계 이후에는 학자금에 관한 고려와 검토를 하게 되고 그 과정을 거쳐 합격/ 불합격/ 대기 소식을 전하게 된다. 다시 한 번 정리해 보자.
V 탑 사립대학의 입학 사정 방식은 기본적인 틀에 있어서는 모두 비슷하다.
분류 -> 개별적 검토 -> 위원회 -> 최종 결정의 단계를 거친다.
V 탑 사립 이외의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한 대학들은 포괄적 입학 사정에 덜 집중하며 성적에 더 치중하기도 한다.
굳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마다 입학 사정 방식을 조사하고 일일이 파악할 필요는 없다. 기본적인 틀만 이해해도 준비는 충분하다.
V 지원서 작성시에는 지원서를 검토하는 상대의 관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입학 사정 위원들도 우리와 같은 사람이다. 상대를 도발하는 언어나 모습보다는 인간적으로 다가가는 태도가 훨씬 안전하고 보기에 자연스럽다.
V 학교마다 다르지만 지원서 검토를 위해 평균적으로 할애하는 시간은 10분 내외이다.
강력한 첫 인상을 만들기 위해 무엇이 있을지를 고민하라. 확실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한 자신만의 강점을 찾자. 지원서를 빨리 읽는다는 것이 건성으로 읽는 것으로 오해하지 말자. 입학 사정관들은 나름 이 일에 훈련을 받고 준비된 인력으로 짧은 시간 안에 무엇을 읽어내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다. 또한 자신들의 결정이 한 사람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인지하고 있으며 합격, 불합격의 관점에 신중해야 함을 잘 안다.
V 수치화된 공식을 적용하기도 하지만 사정 방식의 기본은 주관적이자 감정적인 평가이다.
숫자와 지침은 입학 사정 과정을 표준화하고 지원서를 분류하는 데 사용된다. 그러나 결과는 실제 사람들에 의한 지극히 인간적인 판단에 의해 만들어진다. 나만의 스토리(에세이를 통한)로 지원서를 무장하자.
Tomas College Prep
Sunny Oh 원장